대구대, SW중심대학사업단 개소식 개최 'AI·SW 교육의 새 출발' > 지역/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역/사회

대구대, SW중심대학사업단 개소식 개최 'AI·SW 교육의 새 출발'

작성일 25-09-16

페이지 정보

작성자관리자 조회 47회 댓글 0건

본문

10개 기업과 산학협력프로젝트 협약 체결, 현장 맞춤형 AI·SW 인재 양성 기반 마련

AI·SW 세미나 및 Crew 1기 발대식 열려, 학생 주도 전공·융합 역량 강화 본격화

 

대구대학교는 지난 12일 경산캠퍼스 IT·공과대학에서 SW중심대학사업단 개소식을 열고, AI·SW 교육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는 박순진 총장, 이정호 부총장, 김홍석 산학협력단장을 비롯한 대학 주요 보직자와 교수진,경북IT융합산업기술원·포항테크노파크 경북디지털본부·42경산 등이다.


또한 유관 기관 관계자, 그리고 10개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 기업 대표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개소식과 더불어 ▲산학협력프로젝트 협약식 ▲AI·SW 세미나 ▲사업 설명회 ▲사업단 Crew 1기 발대식 등이 함께 열리며, 사업단의 비전과 향후 계획이 공유됐다. 


특히, 개소 기념 세미나에는 학생 80여 명이 참여해 최신 AI 기술 동향을 학습하고, 설명회를 통해 사업단이 준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지원 방안을 접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대구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기업이 설계하고 학생이 완성하는 AI 융합 교육 중심 New Eco-system”이라는 비전을 실현했다.


㈜엔피에스, ㈜오션라이트AI, ㈜클레오오디언스, ㈜네오스텍, 스마트솔루션, ㈜허브밈, ㈜하이보, 미디어코드씨앤씨, ㈜더씨앗, ㈜넥사 등 총 10개 기업과 산학협력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


개소 기념 AI·SW 세미나에서는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천승만 센터장이 ‘생성형 AI를 이용한 기술 동향’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최신 AI 기술 트렌드를 소개했다. 


이어 열린 사업단 크루(Crew) 1기 발대식에서는 코드 크루(Code Crew), 캡스톤 크루(Capstone Crew), 댄스 크루(DANCE Crew)가 공식 출범했다. 


학생들은 앞으로 이들 자율적 활동 조직을 통해 전공과 융합 역량을 강화하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유준혁 단장은 “사업단이 공식적으로 출범하고 참여 기업과 협약을 맺게 되어 매우 뜻깊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학생들이 현장에서 실제 문제를 해결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SW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AI·SW 교육 생태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진 총장은 “대구대가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학생·산업체·지역사회가 함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대학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특히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과 연구가 현장과 긴밀히 연결되도록 하고, 지역과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올해부터 최대 8년간 약 150억 원 규모의 국고 지원을 받으며 대학은 이를 바탕으로 AI·SW 융합 교육 생태계의 거점 대학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조영준 기자(jebo777@hanmail.net)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윈 미디어/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 1188 3F    대표전화 : 1600-3645/ 등록번호: 대구 아00267
   구미본부: 구미시 송정동 462-4 2F    구독료/후원/자유결제 3333-18-4967987 카카오뱅크
발행인: 조영준 본부장/ 편집위원장: 장종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조준제
광고/제보 이메일 : jebo777@hanmail.net
Copyright © www.NEWSWiN.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